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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관점에 따른 평생교육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의 차이교육_HRD/성인학습_평생교육 2020. 7. 4. 17:46반응형
전문가교육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기술적 합리성의 시각과 성찰적 인식론의 시각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기술적 합리성의 시각에서는 전문적 능력은 기초과학, 응용과학, 적용기법의 세가지 지식에 기반하며, 전문가의 능력을 키우려면 가장 먼저 기초과학에서 연구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반면에 성찰적 인식론의 시각에서는 전문가가 직면하는 문제상황은 불확실하고 불안정하며 일반적인 범주에 귀속시킬 수 없는 독특함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문제상황에서 '문제'를 뽑아내는 기술, 즉 문제설정의 능력을 얻음으로써 전문적인 능력을 획득한다고 본다.
문제설정-목적-방법-결과가 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이 과정이 뭉뚱그려지면서 하나의 문제상황이 설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전문가의 행위를 반복적으로 접하면서 도제가 자기 나름의 해석을 통해 전문가의 행위에 근접해 가는 구조가 바로 전문능력 교육의 핵심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적 차이로 평생교육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의 경우, 기술적 합리성의 시각에서는 평생교육, 사회복지, 교육학 등의 사회과학 및 교육과학 이론과 이러한 이론이 어떻게 현대 사회에 적용되고 있는지 사례와 기법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이 구성될 것이다. 반면 성찰적 인식론의 경우,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습 교육을 중심으로 실습에 필요한 이론 교육이 병행되는 형태로 구성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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