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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상황학습관점에서 본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학습교육_HRD/성인학습_평생교육 2020. 7. 4. 17:47반응형
소프트웨어개발자의 경우 5개의 상황학습 사례 중 미해군 조타수의 작업, 학습 현장의 도제교육과 유사합니다.
신참 조타수들이 배에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학교에서 지식을 쌓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참 개발자들도 대학에서 컴퓨터관련 전공을 하거나 관련 교육기관에서 최소 6개월 이상의 교육을 받아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취업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맡게 되는 업무는 시스템의 핵심과는 거리가 있는 주변적인 부분을 담당하게 됩니다. 고참 동료(흔히들 사수라고 하죠)와 함께 공동으로 작업을 하거나, 고참이 신입의 업무를 페어 프로그래밍 또는 코드 리뷰 같은 형태로 면밀하게 검토하고 도와 줍니다. 한 부분의 업무가 익숙해지면 새로운 과제가 주어지고 이렇게 점점 담당하는 분야의 폭이 넓어집니다. 이렇게 하여 전체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전체 시스템의 에러를 탐지, 진단, 수정 할 수 있는 프로젝트 리더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로 성장하게 됩니다.
해군 조타수의 도제교육은 의사소통과 새로운 지식의 합습을 위한 도구 선택이 중요한 특징을 가지는데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수로 구성된 프로젝트 구성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다양한 개발 언어와 도구 중 해당 기업 또는 프로젝트에서 어떠한 것을 사용하는지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래서 첫 직장에서 어떠한 도구를 사용하는지가 개인의 커리어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점점 성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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