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인학습] 학습자의 해방과 교육자의 역할교육_HRD/성인학습_평생교육 2020. 7. 4. 17:56반응형
비판이론은 마르크시즘의 비판적 문제의식을 계승하여 산업사회와 자본주의에 대한 전방위적 비판을 통해 사회발전의 대안적 방법을 모색한다. 호로크하이머는 비판이론은 현재의 사회적 실재와 관련해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설명하는 규범적이고 실천적인 사고이며, 그것을 변화하도록 하는 행위자이자, 미래와 관련해 비판의 규범을 제공한다고 보았다. 즉 비판이론의 이론적 목적은 사회의 억압에서 개인을 해방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자의 해방이란 교육을 통해 사회 전반의 문제점들 직시하고 사회가 발전의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자신의 시각에서 세상을 해석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것을 실천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육자는 학습자가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자신만의 시각을 가지고 해석할 수 있도록 코치로서,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나 현대 사회는 특정 집단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하여 거짓 뉴스와 선동이 넘쳐나고 있다. 또한 AI 알고리즘에 의한 확증편향으로 점점 더 좁은 시야의 정보만을 보게 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가 한쪽으로만 치우친 정보로 인해 확증편향에 치우치지 않도록 조력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교육_HRD > 성인학습_평생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 평생의 시각과 교육의 본질과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에서 (0) 2020.09.12 [성인학습] 성인학습상담의 원리 중 가장 중요한 '비밀보장의 원리' (0) 2020.07.04 [성인학습] 우리나라 문해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0) 2020.07.04 [성인학습] 상황학습관점에서 본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학습 (0) 2020.07.04 [성인학습] 관점에 따른 평생교육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의 차이 (0) 2020.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