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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 평생의 시각과 교육의 본질과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에서
    교육_HRD/성인학습_평생교육 2020. 9. 12.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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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우리사회는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컫을 만큼 빠른 기술혁신, 기대수명 증가에 따른 사회변화와 직업세계의 변화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 등 기술의 발전과 자발적인 학습모임 등 다양한 형식의 평생학습 확산도 요구되고 있다.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전국에 걸쳐 수많은 평생교육기관 및 평생 교육시설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 기업이나 행정 조직과 마찬가지로 평생교육기관도 자립의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전문적인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이에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또한 중요한 영역이 되어 가고 있다.

     

    평생 교육과 경영의 개념

    평생교육경영의 개념을 논의하기 위하여 ‘평생교육'과 ‘경영' 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란

    삶의 전 생애에서 행해지는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으로 가정, 학교, 사회를 포함한 전 영역에서 행해지는 모태에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즉 삶의 전 생애에서의 수직적 통합, 전 영역의 수평적 통합을 통해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학습사회 건설을 지향하는 총체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management) 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환경적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결과를 극대화해 나가는 순환 과정으로, 효율성(efficiency) 과 효과성(effectiveness)으로 설명된다.

     

    따라서 평생교육과 경영이라는 두 개의 개념을 연결, 통합해보면 평생교육경영이란,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의 운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개발, 관리, 전략 등을 수립하고 실행해 가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평생교육경영의 개념을 평생, 교육, 경영의 관점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자.

    평생이라는 관점

    평생이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평생교육은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삶의 전 생애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대상을 학령시기 뿐만 아니라 평생으로 확대하여 모든 국민을 교육의 대상으로 보고 있으며  살아있는 모든 사람에게 살아있는 가치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교육의 본질적 관점

    교육의 본질적 관점에서 보자면, 평생교육은 교육의 전체성과 통합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랑그랑(Paul Lengrand,1975) 은 평생교육은 교육의 모든 형태와 차원을 포함하며, 태어나면서 부터 죽을 때까지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유기적인 통합이라고 하였다. 다베(Dave R.H., 1976)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즉, 평생교육경영이란 이러한 평생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우선에 두고 경영의 방향을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초연결,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시대를 똑바로 꿰뚫어 볼 수 있는 창조적 시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의 발전에 발맞추어 학습자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평생교육경영이 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평생교육은 교육에서 학습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교실공간에서 삷의 현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학습 공간 및 방법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AI, VR, AR, 러닝로봇, 마이크로 러닝 등으로 확장해야 할 것이다.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에서 평생교육경영을 논의하자면 앞서 언급한 평생교육기관의 자립을 이야기해야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체계적인 운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무엇보다도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전략적 요소도 필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경우와는 달리 공익을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이익보다는 기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경영을 해야 한다(평생교육경영론, 최은수, 배석영, 2008). 즉,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에서 평생교육경영은 기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이를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경영자원을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모든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평생교육경영이란

    평생의 시각과 교육의 본질, 경영의 가치라는 관점에서 평생교육경영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다. 이를 통합해보자면 평생교육경영은 기관이 추구하는 본질적 가치를 기반으로한 교육목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운용하는 총체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기관은 경영에 있어 여러 필요성에 의해 경영원리를 도입하였다. 따라서 일반 경영에서 추구하고 있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추구한다. 더불어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걸맞는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즉, 평생교육기관으로서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에 부합하는 경영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참고

    - 최은수, 배석영(2017), 평생교육경영론 개정판, 양서원

    - 김한별(2019), 평생교육론 3판,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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