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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성인기 사고의 특징 및 공통점교육_HRD/성인학습_평생교육 2020. 7. 4. 17:18반응형
청소년기와 비교해 성인기 사고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삶의 경험” 이다.
삶의 경험은 문제해결력, 협상력, 상황파악능력 등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하고, 이를 통해 직업과 가정이라는 사회의 양대 축을 큰 무리 없이 유지하게 한다.
다양한 학자들의 이러한 성인기 사고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1) 피아제의 인간 발달단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 구체적조작기 → 형식적조작기로 구분해 만 12세 이후로는 지적인 발달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봄
2) 알린의 문제발견적 사고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고 수준은 다르다며 피아제의 인간 발달단계 4단계에 ‘문제 발견의 단계’를 추가하여 5단계로 설명함.
문제 발견의 단계는 창의적, 확산적 사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으로 특징됨.
3) 리겔과 바센체스의 변증법적 사고
성인기에는 성숙한 사고를 하며, 불평형의 상태에 있음
변증법적 법칙에 따라 사회적 체계나 청치적 체계, 대인관계에 대해 추론할 수 있음
4)라보아비베프의 실용적 사고
성인기는 새로운 사고의 통합이 발생하며 현실적응 능력도 포함됨
5)페리와 시놋의 다원론적 사고
성인기는 다원론적 사고로 여러 다양한 관점을 객관적으로 살피고 포용함
다차원의 세계 및 복잡한 인간관계의 직면을 통해 이루어 지며 지식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임
6) 쉐의 인지발달단계
아는 지식을 실행활에 적용하며, 획득 → 성취 → 책임 → 재통합 단계로 설명됨
7) 크레이머의 후형식적 사고
지식에 대해 상대주의적 태도를 가지며, 모순을 부정하지 않고 통합하는 능력
이들 학자들의 주장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성인들은 자신의 삶의 경험을 기반으로 인지를 하고 있다. 삶에서 마주치는 수 많은 문제상황을 극복해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을 포용하고, 상대적으로 인지하며, 이를 창의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로 통합 후 실천하는 능력으로 발전해 간다고 할 수 있다. 즉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을 통합한 실용적인 사고라고 정리 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한 명의 개인이 직장과 가정 및 또 다른 집단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야 하므로, 통합과 실용은 점점 더 중요하게 간주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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