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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교육자의 입장에서 본 '발달'이라는 개념이 갖는 의미와 한계교육_HRD/성인학습_평생교육 2020. 7. 4. 17:16반응형
일반적으로 ‘발달'이라는 말은 한 영역에서의 실천이나 능력이 더 높은 수준에 이르거나 강력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즉,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는 것으로 이는 개인의 신체적, 지적 영역의 분야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집합체인 집단의 문화적 성숙도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발달심리학자들은 인간적, 사회적, 상황적 가치를 배제하고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변화상을 발달로 규정하고 있다. 레빈슨(Levinson)의 생애주기론은 성인학습자의 과업과 단계를 연령대별로 규명하고 있는데, 교육활동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지만, 개개인의 특수성을 조명하는데는 어렵다는 한계를 분명히 가지고 있다. 연령별 특성은 개인적 경험은 물론 사회적,역사적 경험과 밀접한 함수관계를 갖기 때문이다.
현재의 개인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 놓여있으며, 개인과 전체 환경을 분리시킬 수가 없다. 현재의 코로나와 같은 예측하지 못한 사회의 큰 변화는 개인과 집단의 모두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성인학습의 교육자의 입장에서는 생애를 총체적으로 조망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단순히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간다'는 상승적인 변화가 아니라 개인차를 형성하는 요인으로서 상황과 맥락을 중요하게 조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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