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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공학 용어사전 - 주요 용어 27개
    교육_HRD/교육공학_교수설계 2020. 7. 27.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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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여름 계절학기로 교육공학을 수강하며 정리한 용어 사전입니다. 

    과제 제출을 위하여 과정 진행 순서대로 작성하다 보니 가나다 순이 아닌, 비슷하거나 연계된 용어들끼리 모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제적,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영역 (출처: 강의교안 1강. p3)

      • 즉, 교육의 방식을 체제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단순히 수업에 쓰는 매체나 수업 방법만을 다루는 한정적인 영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설계부터 개발, 실행, 관리, 평가까지 아우르는 포괄적 영역을 다룬다.

      • 미국교육공학회(AECT,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는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과학기술적인 과정과 자원을 창안,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하기 위해 연구하고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출처 : Educational Technology: A Definition with Commentary, Januszewsk & Molenda, 2008)

    학습이론

      • 인간의 학습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원칙을 쳬계화한 것으로 인간이 어떻게 새로운 지식과 기술, 태도를 익히는지, 그로 인하여 어떠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예측한다. 특히 교육공학의 발전에 기여한 것은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그리고 구성주의 이론이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54. )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정의하고 인간 내부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보다는 관찰 가능한 결과로서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학습이론이로,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의 통제권이 학습자의 외부에 있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환경을 변화하거나 통제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55.)

    학습(learning)

      •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어떤 개인 및 조직의 지식, 행동, 또는 태도가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 하는 것(출처:Mayer, 1982)으로 현실 사회에서 ‘사용’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

      • 교육방법 중의 하나로,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출처:Slavin, 1987)

      • 협동학습에는 긍정적인 상호의존, 개별책무성, 동등한 성공의 기회 등의 요소가 있다. 학생들이 느끼는 소외감이나 적대감을 해소하고, 성취수준이 다른 학습자들이 하나의 소집단을 이루고 집단 구성원 간에 서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검증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93.)

    Blended Learning

      •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학습공간, 학습양식, 학습방법의 장점들을 혼합한 교육방법

      • 일반적으로 기존의 전통적으로 이루어진 면대면 방식과 e-learning의 장점을 각각 혼합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최대의 학습효과를 추구하는 학습전략 및 학습환경이라 할 수 있다.

    Flipped Learning (거꾸로교실)

      •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의 한 종류로 강의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학습자들 사전에 수업내용을 학습한 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자와 토론식 또는 실습과정등을 진행하는 교육방법

      • 수업시간은 주로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개념의 이해를 돕거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107.)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 IDEO에서는 디자인 사고란 ‘고객들이 가치 있게 평가하고 시장의 기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술적으로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디자이너의 작업방식을 이용하는 사고방식’ 이라고 정의 (출처: https://designthinking.ideo.com) 하는데, 스탠포드 대학교에서는 디자인 사고를 교육에 적용한 D-school 개념을 제안하면서, 교육자에게 디자인 사고란 ‘교실, 학교, 지역 사회에서 의미 있는 해결책을 설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공감하기, 정의하기, 상상하기,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다섯가지 절차를 거친다. (출처: D-school. http://dschool.stanford.edu

    교수설계 (ID, Instructional Design)

      •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으로 찰스 레이게루스(Charles M. Reigeluth, 1974)는 교수 설계란,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영역으로, 설계활동의 목적은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라 하였다.

      •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떤 학습활동, 학습전략, 학습자료를 제공해야 하는지,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넓은 의미로서의 교수설계라면,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특정한 교과내용을 전달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수업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협의의 교수설계라고 할 수 있다.

    체제적 교수설계/교수체제설계 (ISD, Instructional System Design)

      • 학습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교수체제의 모든 구성요소를 조화롭고, 창의적이며, 기능적으로 조직하는 절차 및 과정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127.)

      • 한 단계의 결과인 산출물이 다음 단계의 투입자료가 되어 처리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서 단계들이 보완, 수정되고, 각 요소들을 최종 목표인 효과적인 교수를 창출하는 데 상호보완적인 관계속에서 기능을 해낸다는 것 (출처: 강의교안 5강, p6)

    교수사태(events of instruction)

      • 수업절차. Gagne-Briggs는 체제적 설계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내재적 인지 과정에 맞추어 아홉 가지의 외재적 교수사태를 계열화 하여 제시하였는데, 이들 9단계 교수사태는 단위 수업안을 설계하는데 구체적이고 유용한 모델이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163.)

      • Gagne-Briggs 의 9단계 교수사태

        • 1단계 : 학습자의 주의획득
        • 2단계: 학습자에게 목표제시
        • 3단계: 선수학습요소의 회상
        • 4단계: 자극자료의 제시
        • 5단계: 학습안내를 제공
        • 6단계: 수행행동을 유도
        • 7단계: 수행행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
        • 8단계: 수행평가
        • 9단계: 파지 및 전이를 높이기

    ARCS 이론 / 동기설계이론 (Keller)

      •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설계전략으로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A : 주의(Attention) -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교수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주의를 지속시켜야 함
        • R : 관련성(Relevance) -  학습과제와 확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어야 함
        • C : 자신감(Confidence) -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갖도록 해야 함. 
        • S : 만족감(Satisfaction) -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자신의 기대와 일치하고 그 결과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함.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교수으뜸원리 

      • 교수 으뜸원리는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살펴보고 적용해야 하는 기본적인 교수 원리들로(Merrill, 2012), 다음의 다섯 가지 원리 로 구성되어 있다. 

        • 문제 중심 원리(Problem centered):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제 해결에 참여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 이 원리는 모든 교수 전략들이 문제에 근간하여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섯 가지 원리들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원리라 할 수 있다. 
        • 활성화 원리(Activation): 새로운 지식의 기초로서 기존 지식이 활성화될 때 학습이 촉진된다. 
        • 시연 원리(Demonstration): 새로운 지식이 학습자에게 시연될 때 학습이 촉진된다. 
        • 적용 원리(Application):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적용해볼 때 학습이 촉진된다. 통합 원리(Integration):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자신의 지식과 통합할 때 학습이 촉진된다. 
          (출처: 임지영,김세영, 2019)

    ADDIE 모형

      •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교수설계 과정의 형태로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주요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이 5개의 단계가 선형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한 사이클을 돌아 나온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다시 다음 사이클의 분석에 넣어 개선을 하면서 나선형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도 있다. 

    요구분석 (Needs Assessment)

      • 요구(need)란, 현재의 상태(what is)와 도달해야되는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 간의 격차(gap)를 의미하는데, 이 gap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을 요구분석이라고 한다. 즉, 설계된 교수프로그램이 실행된 후에 학습자가 나타낼 수 있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목적(goal)을 도출하게 된다. (출처: 강의교안 6장. p5. p24)

    학습자 분석

      •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특정 학습을 하기 위해 학습자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선수지식 즉 출발점 행동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학습자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130.)

    ABCD rule/ABCD method

      • Audience(학습자), Behavior(행동), Condition(조건), Degree(정도/준거) 를 포함하여 학습목표를 작성하는 방법 (Mager,1984) 으로, 

      • 학습 목표/수행 목표 등을 진술 하는데 있어 학습 경험 후 학습자가 할 수 있는 행동 또는 수행과 그 수행이 나타날 수 있는 조건 및 성공적인 수행을 판단할 정도를 포함하여 작성해야 한다. (참고: 강의교안 6강. p6, 12강. p13~16)

      • 예) 이 과정을 수료한 학습자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주요 의사결정 상황에서 구글 디자인스프린트(Design Sprint) 방법론을 선택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형성평가

      •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실행되는 활동으로 형성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아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게 된다.

      • 평성평가는 보통 세 종류의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일대일평가, 소집단평가, 그리고 현장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133. )

    총괄평가

      • 모든 프로그램이 완성된 후 시행되는 평가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결정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근거가 된다.

      •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으로 보통 교수설계자와 그 팀 구성원 이외의 외부 평가자에 의해서 실시된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134.)

    교수매체

      •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인적,물적, 교수자원을 체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출처: Sells & Richey, 1994)

      • 특히 활용에 있어서는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통합적 개념으로 정의한다. 또한 학습자가 능동적, 구성적, 의도적, 실제적, 협력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어떤 형태의 활동이나 환경을 포함할 수 있다. 즉 교수자, 교재, 칠판 등은 물로 학습환경까지도 포함한다. (출처: 강의교안 7강. p5,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248.)

    ASSURE 모형

      • 교수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 모형으로 다음의 6단계로 구성된다.

      • 미시적으로 봤을 때는 교수모형으로 보기도 한다.

        • A : 학습자분석(Analyze learner)
        • S : 목표진술(State objectives)
        • S :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Select methods media & materials)
        • U :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 materials)
        • R : 학습자 참여의 유도(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
        • E : 평가와 수정(Evaluation & Revise)

    평가

      • 평가란 사물의 장점, 중요성, 가치를 결정하는 과정이자 그러한 과정의 결과물(출처:Scriven, 1991)로 후속조치 및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평가준거를 기준으로는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로 구분할 수 있으며 평가기능을 기준으로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출처: 강의교안 11강. p2, p10, p11)

    CIPP 모형

      • 1971년 Stufflebeam 에 의해 제시된 평가 모델로, Context(맥락), Input(투입), Process(과정), Product(산출) 의 단계 중심의 평가모형으로 프로그램의 전단계에 걸쳐서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평가가 진행되어 프로그램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4수준 모형(Kirkpatrick, 1959/1996)

      • Kirkpatrick 에 의해 1959년에 발표된 평가 모델로 반응(Reaction), 학습(Learning), 행동/전이(Behavior), 결과(Result)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기업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모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교수-학습 지도안

      • 수업설계의 결과를 시간계획에 맞추어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기재한 것으로 학습목표와 내용범위, 교수법 및 학습전략, 자료, 평가방안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한다. (출처: 이인숙, 한승연, 임병노, 이지연, 이현우(2014). 교육공학. 서울 : 문음사.  p307.)

    교수-학습 시나리오 / 시나리오 기법

      • 테크놀로지 활용 환경에서 학습자 및 교수자의 행동을 예측하는 기법으로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과 방향을 알 수 있으며 사용자(학습자) 중심의 설계가 가능하다. (출처: 강의교안 12강. p33)

      • 일반적인 시나리오 기법의 활용 절차는 맥락설정, 핵심 속성 분석, 교수-학습 활동 도출, 시나리오 구성 체계확립으로 이루어진다.(출처: 김세리, 2007)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 무제한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대학의 한 학기 과목과 유사한 형태의 온라인 공개강좌

      • Coursera, edX. Udacity, FutureLearn 등 다양한 MOOC 서비스가 있으며, 국내에는 K-MOOC(http://kmooc.kr) 통해 국내의 다양한 대학의 강의가 제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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