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공학과 교수설계교육_HRD/교육공학_교수설계 2020. 7. 4. 17:02반응형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울 만큼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기술이 급변하게 발전함에 따라 특히 산업계의 교육에 대한 요구는 그 어느때 보다 높아지고 있다. 특히 IT (Information Technology) 관련 기업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관점에서의 교육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는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집중도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해당 기업의 구성원 뿐만 아니라, 고객사 담당자 및 협력업체 개발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교육 대상도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경우, 교육 이후 바로 실무에 전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해당 조직의 특성과 니즈에 맞는 교수프로그램이 잘 설계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최근 2년간 실무와 더불어 사내 강사 활동을 하고, 올해부터는 기술교육센터에서 교육기획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서,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교수설계 과목을 듣게 되었다. 강의를 하면서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강의 내용을 조금씩 수정하기는 했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교육설계의 한계점을 느낄 수 있었다. 이에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교수설계이론과 교육공학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정의는 시대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계속 진화되어 왔는데, 2008년 미국교육공학회(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AECT)에서는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조, 활용 및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증진하는 윤리적 실천과 학문이다(Educational Technology is the study and ethical practice of facilitating learning and improving performance by creating, using, and managing appropriate technological processes and resources)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교육공학은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론이나 검증된 주장 그리고 산출물 등을 적절하게 활용되는 것(김미환외,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8)이라고도 한다.
정리해보면 현 시대는 교육에 대한 사회적 패러다임이 문제해결력을 가진 인재를 길러내는 것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최적의 교육의 방식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로 교육공학이다. 즉, 단순히 수업에 쓰는 매체나 수업 방법만을 다루는 한정적 영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설계부터 개발, 실행, 관리, 평가까지 아우르는 포괄적 영역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교수설계의 정의
교수설계란,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떤 학습활동, 학습전략, 학습자료를 제공해야 하는지,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넓은 의미로서의 교수설계라면,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특정한 교과내용을 전달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수업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협의의 교수설계라고 할 수 있다. 찰스 레이게루스(Charles M. Reigeluth) 는 교수설계를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영역으로, 설계활동의 목적은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요구와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고려한 수업목표를 선정할 수 있는 과정이다. 설정된 목표와 교육내용, 교육방법, 매체, 평가 간의 유기적 통합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며,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수업의 효과를 상승하게 한다. 또한 수업의 개발과 실행을 위한 전체적인 청사진을 제공하며 수업과정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오류나 잘못을 사전에 찾아내고 이를 교정할 기회를 제공한다.
마치며..
앞서 산업계에서의 교육은 실무로의 전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기술하였다. 기술의 범위와 깊이가 광범위한 가운데 조직과 학습자의 실제 그 시점의 문제 해결에 집중 해야 하기 때문에 교수설계 및 실행이 매우 빠르고 기민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영업단계에서 고객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프로젝트 수주에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IT 프로젝트의 준비 및 시작 단계에서의 교육과 코칭은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 증진시키니 위해서는 해당 조직과 학습자의 특성에 맞춤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Dick & Carey 의 교수설계 모형에서 무엇보다도 요구분석을 기반에 둔 목표규명과 학습자 분석 및 상황 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한 요소이며, 학습이론과 교육실제를 연결하는 연계과학(linking science)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이 실제에 잘 적용되고 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수단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 이 글은 2019년 여름 계절학기 교수설계 과목의 과제로 제출된 글을 일부 편집하였습니다.
반응형'교육_HRD > 교육공학_교수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용어사전 - 주요 용어 27개 (0) 2020.07.27 AI시대의 교육체제에 대하여 (0) 2020.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