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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X 사용성 모형과 사용성이 높은 디자인이 갖추어야할 5가지 조건
    서비스디자인_UX/UX 적응기 2018. 5. 21.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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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들어 “사용성”, “사용성 평가”,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란 용어를 참 많이 들려옵니다.

    UX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저로서는 참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데요, 지난 4월에 수강한 kipfa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에서 실시한 UX방법론 교육 (강사: 전민수, 이비피알유엑스) 내용 중, 사용성 모형《UX 디자인이야기 (현호영 저, 유엑스리뷰)라는 책에서 언급된 사용성이 높은 디자인이 갖추어야할 5가지 조건이라는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사용성 모형은 웹이나 앱을 이용하면서 불편하다고 느끼게 되는 항목이 어떤 모형에 해당하는지 매칭 시켜봄으로써,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에 유용합니다.

    이비피알유엑스의 전민수 대표는 사용성 모형을 크게, 편의성(효율성), 정확성, 의미성, 유연성, 일관성, 5가지로 구분하면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구분
    사용성 모형
    의미
    편의성
    단축성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과업을 빨리,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 초성검색, 연관 검색어
    • 앱 제일 하단의 top버튼
    • 결제화면에서 이전 배송정보등을 불러오는 것
    • 약관 전체 동의 등
    반응성
    사용자 행위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 속도와 관련된 속성이다. 시스템 반응 속도는 안정적인 동시에 빨라야 한다. 또한 시스템 현재 상태를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내야 한다.
    • 파일 다운로드 진행율, 로딩 페이지
    • 보험가입 시 어느 단계에 있는지 표시
    • GNB, LNB 등에 현재 메뉴 위치 표시
    정확성
    사전방지성
    사람들이 오류를 저지를 수 있는 가능성을 미연에 제거하거나 줄여 줌으로써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실수를 범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속성이다.
    • 주차장 흰줄
    • 필수 값을 다 넣고 나면 버튼이 활성화
    • 접근권한/컨텐츠가 없는 메뉴 비활성화
    오류발생감지성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시스템은 즉시 사용자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오류회복성
    오류는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오류가 발생하였다면 오류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사용자가 되도록 빨리 인식하고 빠른 시간 안에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 영화 예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서 시간, 좌석 등을 수정
    • 휴지통 복구, 되살리기 등
    의미성
    변화제시성
    시스템의 내부 상태가 변화했을 때 그 변화된 상태를 사용자가 감지할 수 있게 제공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즉,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알아야 할 시스템 내부 상태의 변화를 사용자가 감지할 수 있게 표시하는 속성이다.
    • 모바일 앱에서의 뱃지
    • 메세지앱의 신규 메세지 개수 알림 등
    이해성
    단순히 사용자가 관심 있는 정보가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전달된 정보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각종 컴포넌트(버튼, 텍스트, 이미지, 레이블 등) 들의 명확한 사용
    • 도움말 기능
    가독성
    사용자가 정보를 보는데 있어 간결하고 명확히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눈에 잘 띄어야 한다.
    • 대화창에서 나와 상대가 좌우로 구분된 것
    • 중요정보 강조
    논리성
    사용자가 보기에 정보가 제공되는 순서나 구조가 논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 계층구조
    • 새로운 폴더를 만들었으면 방금 만든 폴더가 선택되는 것
    기억성
    사용자가 이전에 한 행위를 별도로 기억하지 않아도 시스템은 사용자의 기억을 도와주어야 한다.
    • 최신검색어, 자주가는 곳, 이전에 본 상품목록
    유연성
    사용자주도권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속성을 말한다.
    • 즐겨찾기, 단축키 설정, 네이버 카테고리 설정 등
    시스템주도권
    시스템이 상호작용의 모든 주도권을 행사한다.
    • 자동로그아웃
    • 로그인 후에만 볼 수 있는 메뉴
    대체성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특정 작업을 하기 원할 때에 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 이상이어서 사용자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의 속성을 의미한다.
    • 쇼핑몰 리스트의 최신순, 가격순
    • 회원가입 방법 다양화 : 이메일, SNS 인증
    다중성
    사용자가 한꺼번에 두 개 이상의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속성을 의미한다.
    • 상세 검색
    일관성
    친숙성
    사람들이 실제 생활에서 가지고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여 주는 시스템의 속성을 의미한다.
    • 리모콘 앱
    • 아이콘
    예측가능성
    사용자가 자신이 과거에 시스템과 상호작용한 경험에 비추어 자기가 어떤 행동을 하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되리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의 속성을 이미한다.
    • 이미지를 길게 누르면 추가 메뉴
    • 햄버거 버튼, 기어 모양 아이콘 등
    외부적일관성
    사이트/앱 외부적으로 일관된 스타일 규칙을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업계의 보편적 스타일
    내부적일관성
    사이트/앱 내부적으로 일관된 스타일 규칙을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스타일 가이드




    《UX 디자인이야기 (현호영 저, 유엑스리뷰)》에서는 사용성이 높은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5가지 조건을 학습편의성 (Learnability), 기능성 (Functionality), 의미성 (Meaningfulness), 정확성 (Accuracy), 예측가능성 (Calculability) 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학습편의성 (Learnability)
      • 사용자의 빠른 과업 처리를 위해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무난하게 조작할 수 있는 것
    • 기능성 (Functionality)
      • 투입한 노력에 대비하여 빠른 반응을 보이며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
    • 의미성 (Meaningfulness)
      • 친숙하고 논리적이며, 특징을 잘 드러내주는 의미를 담고 있어 이해와 기억이 쉬운 것
    • 정확성 (Accuracy)
      •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낮고, 발생하더라도 회복이 용이하며 시스템과 콘텐츠의 실수한 부분이 없는 것
    • 예측가능성 (Calculability)
      • 처음 보는 기능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음에 일어날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것



    이 두 가지는 아래와 같이 연결될 수 있다고 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용성이 높은 디자인과 그렇지 않는 디자인과의 차이점을 아래 기준으로 평가해본다면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할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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