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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IDG] 8th Business Impact & Big Data 컨퍼런스 요약 (2018.02.27)
    동향 공부 2018. 3. 19.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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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2018.02.27 에 개최된 [IDG] 8th Business Impact & Big Data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강연들은 내용을 요약합니다.
    • 컨퍼런스 명
      • [한국 IDG] 8th Business Impact & Big Data
    • 주제 
      •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전망과 대응전략
    • Key Topic
      •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관련 최신 트렌드
      • 코그너티브 시대에 고려해야 할 인프라
      • 데이터 인트라 적용 및 성공 사례
      • 넷플릭스의 개인화 알고리즘 혁신 전략과 사례
      • Deep Learning 을 활용한 비즈니스 예측모델 성능 향상
      • 기업에서의 데이터 활용 성과와 인사이트
      •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장애 예방 플랫폼
      • 인공지능 챗봇의 도입 및 활용사례
      • 빅데이터와 AI 가 온라인 상품 검색에 미치는 영향
      • 양면시장(Two-sided Market)에서의 머신러닝
      • 머신러닝을 통한 빅데이터 가치 극대화 방안



    나의 총평

    • AI 와 Big Data 가 월마트, 넷플릭스 등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만, 유료 세미나임에도 절반 정도가 제품 소개 세션으로 채워져 있는 부분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 월마트, 이마트, 대신증권, 넷플릭스, 에어비앤비 등 자체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회사의 발표는 실질적인 비즈니스 니즈 및 AI 및 Big Data 기술 적용 내용을 담고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 IBM 은 Watson 을 기반으로, 현업에서 AI 를 도입할 때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도입전략,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Solution/Product Provider 관점으로 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 SAS 는 제품 소개도 일부 있었습니다만, AI 에 대한 기본 개념 설명과 Case Study 중심의 발표로 흥미로웠습니다. 
      • 그외 HPE, Dell, PureStorage 의 경우, AI, IoT를 위한 Big Data 처리가 가능한 하드웨어, 데이터센터 솔루션에 대한 제품 소개가 중심이여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주요 내용

    세션 1) 월마트 : 빅데이터와 AI가 온라인 상품 검색에 미치는 영향 

    세션 핵심 요약

    • Walmart Labs 에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검색이 왜 중요한지, 빅데이터와 AI 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발표하였습니다. 

    • walmart 는 e-commerce 에서의 상품 검색의 중요성을 매우 높게 인지하고 있다.
    • 상품 검색의 핵심은 검색 의도 파악 (Capture Intent) 와 결과 출력 (Display Results) 이며, AI 와 Big Data 기술이 적용되면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 검색 의도 파악을 기술인 "Text Matching" 과 관련하여 텍스트의 유사성 계산을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최근 Deep Learning을 사용하여 보다 강력하게 접근하고 있다.
      • 결과 출력을 위한 기술인 "Relevance Ranking (적합도 순위)" 와 관련하여 walmart는 텍스트 유사성, 아이템 인기도, 아이템 클릭, 비즈니스로직(special offer 등), 기타 시그널 등을 기반으로 Machine Learning 을 통해 적합도 점수를 산정하고 있다.
      • AI 와 Big Data 의 Advanced 기술은 Query Understanding 과 Image Understanding 에 있으며, Deep Learning 을 이용한 "자연어처리"와 "컴퓨터비전"의 발전으로 가능해졌다.
    • 향후 상품 검색은 이미지 및 음성 검색이 주류, 디지털 및 실제 매장에서 옴니 채널 검색, 대화 형 상거래, AR / VR 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와 실제 세계의 결합 으로 계속 발전될 것이다.

    세션 내용

    • 월마트는 
      • Fortune 1st company 로 28개국 11,700 개의 상점이 있음.
    • 월마트 랩(Walmart Labs)은
      • 월마트의 기술부분을 담당하며,
      • walmart.com, 모바일앱, 온라인주문 pickup, walpart pay, scan&go, google home 이 있다.

    • 상품 검색이 중요한 이유
      • amazone(1994), ebay(1995), alibaba group(1999) 등 e-commerce 가 출현한 이후로, e-commerce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매시장에서의 e-commerce의 매출 비율도 점점 상승하여 2020년에는 12%를 넘을 것으로 예상됨
      • 1962년 첫 상점을 오픈한 walmart는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업자이고, 온라인 시장에서는 2번째로 큰 회사임 (1위는 아마존임)
      • 그런데, 왜 구매자들은 e-commerce 를 좋아할까?

        • 실제로 소비자들은 상품 종류가 많다는 점이 온라인 쇼핑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이며, 따라서 온라인 상의 수많은 상품 중에, 원하는 상품을 빨리 찾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7-eleven : 25,000
          • Walmart Super Center : 150,000
          • walmart.com : ~100 million
          • amazon.com : ~350 million 
      • e-commerce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찾는 방법은 검색, 카탈로그, 추천 아이템의 방식이 있는데, 아래의 다음의 검색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
        • 검색은 전자 상거래가 매우 큰 카탈로그를 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 검색을 수행하는 고객은 구매 가능성이 40 % 높으며, 
        • 대부분의 walmart.com 고객이 상품 검색을 사용하고 있다.
      •  그에 따라, 과거에 비해 현재의 e-commerce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에서는 검색이 화면의 중요한 부분(눈에 잘 띄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 e-commerce 검색에서의 AI 와 Big Data
      • 수년간 Big Data와 AI로 e-commerce 검색이 점점 더 정확하고 유용 해졌음.
        • 특히 검색 의도 (Capture Intent) 를 파악하고, 검색 결과를 출력(Display Results) 하는 데 많은 기술이 적용되고 있음.
        • 사용자의 검색 의도 파악 (Capture Intent)
          • Type Ahead : 연관검색어
          • Spell Correction : 수정된 검색어
      • 텍스트 검색에서 점점 다양한 채널로 확대됨


    • AI 와 Big Data 의 핵심 기술은 text matching 과 relevance ranking (적합도 순위) 에 있음
      • Text Matching
        • 사람에게는 쉬운 문제이나 머신에게는 어려움 (ex. 빨간색의 범위는 어디까지?)
        • 텍스트의 유사성 계산을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 최근에 Deep Learning을 사용한 보다 강력하게 접근하고 있음.
      • Relevance Ranking (적합도 순위)
        • 적합도 순위는 text matching 만으로 부족함.
        • walmart는 텍스트 유사성, 아이템 인기도, 아이템 클릭, 비즈니스로직(special offer 등), 기타 시그널 등을 기반으로 Machine Learning 을 통해 적합도 점수를 산정하고 있음

    • AI 와 Big Data 의 Advanced 기술은 Query Understanding 과 Image Understanding 에 있으며, Deep Learning 을 이용한 "자연어처리"와 "컴퓨터비전"의 발전으로 가능해졌음

    • 상품 검색의 미래
      • 이미지 및 음성 검색이 주류
      • 디지털 및 실제 매장에서 옴니 채널 검색
      • 대화 형 상거래
      • AR / VR - 전자 상거래와 실제 세계의 결합

    세션 2) IBM : 비즈니스 현실로 다가온 AI,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가?

    세션 핵심 요약

    • IBM Watson 을 기반으로, 현업에서 AI 를 도입할 때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도입전략,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Solution/Product Provider 관점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 AI 는 "실제 사람을 보조하는 역할" 이다.
    • AI 는 실무 능력은 부족하지만 잠재력이 높은 "똑똑한 신입사원을 채용" 하는 것이다. (학습이 중요!)
    • AI 도입은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며, 빠르게 확장한다.
    • AI 도입에서의 핵심은 Technology가 아니라 Business 이다.  

    세션 내용

    • IBM 이 바라보는 AI 는 "실제 사람을 보조하는 역할" 이다.

    • AI의 기술적인 특징
      • Understand (인지/이해)
      • Reason (추론)
      • Learn (학습)
      • Interact (상호연결)

    • AI를 적용할 수 있는 업무 영역
      • Customer Engagement 
        • 챗봇, 인공지능 콜센터, 상품 및 서비스 추천, 직원 advisory
      • Progress Automation
        • 문서분류 및 관리, VOC(Voice of Customer) 분석, 프로젝트 관리지원, 품질 및 정비 지원
      • Cognitive Insight 
        • 지능형 탐색 지원 (ex. 보험심사, 판례분석, 자소서 분석 등)

    • AI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 AI 는 "똑똑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것이다". 즉, 실무학습은 되지 않았으나 잠재력을 믿는 것.

    • AI 도입 전략 3 단계
      •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며, 빠르게 확장한다.

    • AI 도입 및 준비를 위한 고려사항
      • Data
        • Private data와 Public data 를 확보 (보통 beta open 시 입수되는 data 가 가장 실질적인 data 이다)
        • AI 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
      • Tech
        • 연구용이 아닌 업무용 프로젝트
      • Use Case
        • Small & Quick Win
      • People
        • 현업과 IT 간 collaboration 이 중요

    세션 3) 한국 HPE :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장애 예방 플랫폼 - Infosight

    세션 4)  Dell EMC : AI, 빅데이터 플랫폼 최적화를 통한 디지털 혁신 가속화

    • IoT 관련 Dell Technologies 가 에 대한 소개 중심으로 발표되어 다소 아쉬웠습니다.
    • Dell 에서 정의 하는 Digital Transformation 이란?
      • Digital Transformation 은 고객의 가치를 높이고 운영효율성을 최적화하며 새로운 수익창출 기회를 개발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에 디지털 기능을 적용하는 것이다.
      • Distruption, Innovation, Change
    • Internet of Things (IoT)
      • IoT 로 인해 늘어나는 data 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고 있음.
      • IoT challenge
        • Use-case 찾기가 힘듬
        • Stakeholder alignment 가 어려움
        • Interoperability → 표준화 등
        • Scale
        • Analytics
        • Security & Management
      • Dell EMC Public IoT Community : https://community.emc.com/community/connect/internet-of-things

    세션 5) SAS Korea : Deep Learning을 활용한 비즈니스 예측모델 성능향상

    세션 핵심 요약

    • AI 에 대한 기본 개념 설명과 Case Study 중심의 발표

    세션 내용

    • Artificial Intelligence 란?
      • Artificial Intelligence is the science of training systems to emulate human tasks through learning and automation.
    • AI 의 분야
      • 학습지능 - Deep Learning, Machine Learning
      • 언어지능 - Natural Language
      • 시각지능 - Vision
      • 음성지능 - Speech

    • AI 의 진화
      • 1950s ~ 1970s : 신경망
      • 1980s ~ 2010s : 머신러닝
      • 현재 : Deep Learning, Cognitive Systems
      • SAS 는 1976년 부터 AI 분야 연구시작
    • AI application
      • AI 의 core area
      • Case Study
        • Real Time Analytics : Sports business
          • SAS Viya 적용한 실시간 축구 경기 분석 서비스 제공
          • 예전에는 모든 카메라와 팬들의 눈이 공을 중심으로 쳐다보았으나, 경기장 전체를 분석
        • Real Time Fraud : Card business
          • SONNA Model (SAS 의 특허모델) 적용
        • Real Time Image Classfication : Manufacturing
          • Machine Learning + IoT
          • 웨이퍼의 결함 분류 자동화

      세션 6) 퓨어스토리지 : 인공지능, 디지털 혁명의 리더가 되기 위한 기업의 데이터 전략

      • All Flash 스토리지인 FlashBlade 제품 소개 중심으로 발표되어 다소 아쉬웠음.

      • Industry 4.0 에서는 Data-Centric 으로 접근해야 한다.
      • Data Centric을 위한 5가지 원칙
        •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공유 자산
        • 다양한 업무 어플리케이션 지원
        • 불필요한 데이터 프로세스 제거
        • 업무 중심의 셀프서비스
        • 변화 없는 시스템

      세션 7) 이마트 : CRM 관점에서 바라본 변화

      세션 핵심 요약

      • 발표자가 현업 CRM 담당자여서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에 왜 인공지능이 기술이 필요한지 니즈를 중심으로  발표하여 무척 흥미로웠음.
      • 인구구조의 변화와 경쟁 환경의 변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으며, 효율보다는 데이터의 가치가 중요해지고, 과거 구매내역이 아니라 현재의 고객 관심사를 중심으로 CRM이 진행되면서 인공지능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세션 내용

      • CRM → 철저한 ROI 분석 기반 비용대비 효율을 높이는 활동
        • 내외부 자료 조사, 통합, 분석
        •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 기획, 시행, 평가
        • 지속적인 고객관계관리 활동 전개(KPI)
        • 분석 고도화를 통한 예측 제고

      • CRM 구성요소 
        • Right Product, Right Target, Right Channel, Right Time, Right Order
        • 예전에는 Right Target 과 Right Product 에만 집중
        • 분석 → 기획 → 실행 → 학습

      • 인구구조의 변화와 경쟁환경의 변화로 "고객의 선택" 을 받기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음
        • 인구구조의 변화 : 저출산, 인구절벽, 고령화, 1인가구
        • 경쟁환경의 변화 : 멀티채널 → 옴니채널 → 전방위적 경쟁

      • CRM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 인공지능 기술의 지원
        • Efficiency < Data Value
        • 현재에 대한 관심 집중


      • CRM 의 변화
        • What, Who, Where, When, how → Why (고객에 대한 이해!!)
        • 리얼타임 멀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내부 데이터 분석 + [ SNS 데이터, 사회적 이슈, 감성 트랜드 ] → Comm. 핵심 포인트

      세션 8) 대신증권 : AI 챗봇 벤자민의 시작, 고객과의 새로운 소통

      세션 핵심 요약

      • 실제 서비스 중인 챗봇서비스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Case Study
      • 전담 트레이너에 의한 지식 축적에 대한 지속적인 Proof 진행
      • 향후 전문적인 금융 AI비서를 목표로 하고 있음
      • 현업의 니즈와 의지가 중요!

      세션 내용

      • Benjamin Profile
        • 금융계의 전설적 인물, 벤자인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을 모티브로 만들어짐
        • Dept. : 대신증권 스마트Biz 추진부
        • Start : 17.2.20 ~ 18.2.19 (365일)
        • Met Customer : 55,000 명
        • Answering Question : 360,000 건
        • Knowledge level : 사원 2년차
        • Main sector : 증권 업무

      • 벤자민 프로젝트의 시작
        • 고객 요구사항 → 고객 경험 분석 → 컨텐츠 분석 → 챗봇 서비스 시작 → 기술 수준 검토 → 구현 범위 검토

        • 고객 요구사항
          • 24365!, 정확한 정보와 내용의 신뢰성
          • 고객 요구 사항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
            • 전문 상담, 상담대기, 시간 제약
        • 고객 경험 분석
          • MTS 이용자 증가, HTS → MTS
          • 매체, 상담 경험 분석 :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관심 ↑
        • 상담 컨텐츠 분석
          • 최빈도 이용 컨텐츠
          • 단답형으로 답할 수 있는 단순문 비중이 높음
          • 주식/펀드등 금융상품에 대한 문의 높음
          • 컨텐츠 유형
          • 기본 안내, 주문 안내, 상품 안내

        • 챗봇 서비스 시작
          • 결론 : MTS + 상시 컨텐츠 오퍼링 → Chatbot
        • 기술 수준 검토
          • 국내 vs 해외 기술 수준 : IBM, Amazon, Nuance, Naver Labs...
          • 한국어 지원문제로 국내 업체 중심으로 POC 검증
            • 자연어 처리, 텍스트 마이닝
        • 구현 범위 검토
          • 구현 해야 하는 범위 vs. 구현 가능한 범위
          • 지식 구축 카테고리 범위 선정, 시스템 구축 범위
      • 벤자민 Training Center
        • Machine Learning Engine, Text Analysis, Training Center, 응답률 vs. 정답률, 화면구성 & 주요기능
        • Text Analysis :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텍스트 마이닝 (Text Mining)
          • 자연어 처리 : 문장분리 → 형태소 분석 → 어절 단위 구문분석 → 개체명 인식
          • 텍스트 마이닝
            • 어휘 중요도 분석 → 연관어 분석 → 감성 분석 → 주제 분석
            • 정형화 되지 않은 Text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새로운 인사이트 제공
          • 방법론
            • Key Question → 수집. 정제 방식 설정 → 데이터 선별 → ㄷㅔ이터 가공 및 활용
        • Training Center
          • 챗봇의 지식 구축을 위한 트레이닝 시스템 필요
            • 응답률 향상 : 신규 지식 학습
            • 답변의 정확도 향상
            • 고객 만족도 향상 : 사용자 만족도 평가 및 코멘트 관리 → 개선방향 검토
          • 영역별 Trainer 배치
            •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끊임없는 필요지식 정의, 축적 지식에 대한 Proof 진행
            • 지식구축에 대한 끊임없는 점검
      • 주요기능
        • UX : 사용법 단순화, 주요기능 방해하지 않도록, 음성 인식
        • 업무 대화, 능동적 대화, 일상 대화, 뉴스검색, 화면 연결, 종목진단, 직원연결

      • 벤자민의 미래
        • 챗봇에서 전문적인 금융 AI 비서

      세션 9) 에어비앤비 : 양면 시장 (Two-sided Market)에서의 머신러닝

      세션 핵심 요약

      • Guest 와 host 의 양면시장에서 중요한 요소인 가격과 취소정책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airbnb 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떻게 접근(정책 설계 및 테스트)했는지를 설명하고 있음

      세션 내용

      • AirBnB
        • 4 Million homes,  65 K cities, 191+ countries

      • Two-sided marketplace principles
        • 수요(guests) 와 공급(homes)이 만나는 곳(conversion/booking)
        • marketplace 가 성공하기 위한 세가지 원칙
          • Thickness :  수요와 공급이 많아야 한다. → network 효과의 핵심
          • Congestion-free : 혼잡이 없어야 함. 수많은 옵션 중에 참여자에게 최적의 매칭 → good, safe, painless matching decisions
          • Safe and Simple 

      • Growth: Thickness
        •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며 계속 증가해야 함
        • Segmentation is key.

      • Optimization: Congestion-free, Simple, Safe
        • Tow-sides search
          • Host preferences → wait confirmation
          • Instant Book : the better way, much simpler for guests
          • Data 로 Instant book 이 좋다는 것을 host에게 설득
        • Pricing
          • 가격 측정이 어려움
            • seasonality, listings heterogeneity (거의 유니크함), lead days
          • AirBnb의 솔루션 : Pricing Tips, Smart Pricing, Price Suggestions
          • Key question : How can we increase booking value for hosts without hurting the growth of the platform?
          • 예약 후회는 수요, 가격 수준에 따라 다름
        • Cancellation Policies
          • 예약 취소는 흔한 일임, Host 에게는 cost
          • 일반적 취소 정책 : Flexible, Moderate, Strict
          • 취소의 경우, 예약 바로 다음날 취소하는 경우가 많음
          • AirBnB의 솔루션
            • Moderate free cancellation - 예약 후 48시간 이내 취소시 서비스 수수료를 제외한 전액 환불
            • Flexible - 체크인 24시간 전 취소시 서비스 수수료를 제외한 전액 환불
      • 정책 변경은 테스트 하기가 정말 어려움
        • Flexible 과 moderate 는 host 입장에서는 정책 변화가 아님. 그러나 Strict의 경우 변화도, 다시 되돌리는데도 cost가 많이 듬
          → 양쪽의 가치를 모두 측정하는 방법은 없을까?
        • AirBnB 의 솔루션 : host opt-in
          • guest 가 예약할 때 선택하도록 하여 테스트 실시

      세션 10) 넷플릭스 : 개인화 알고리즘 혁신 전략과 사례

      세션 핵심 요약

      • 개인화 서비스를 위하여 머신 러닝을 통한 넷플릭스의 추천, 검색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음. 

      세션 내용

      • 넷플릭스
        • > 117 M members, > 190 countries 
        •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 공급에도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음.

      • 넷플릭스에서는 "추천" 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 2006년 우편으로 DVD 배달 → 반납 시 별점
        • 2007년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 추천의 목표 : Help members find contents to watch and enjoy to maximize member satisfaction
        • Recommendataions are driven by Machine Learning

      • Machine Learning Approach
        • Algorithm Areas
          • Personalized Ranking
          • Top-N Ranking
          • Trending Now
          • Continue Watching
          • Video-Video Similarity
          • Personalized Page Gen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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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ta-data : tags, synopsis, cast,....
          • Impressions
          • User interactions : search, my list add

      • Persionalization
        • There are more than 117M different versions of Nexflix
        • 시청의 다양성 증가

      • Ranking algorithms & Page Construction
        • 목표 : one page with a logical structure that is device aware
        • Ranking algorithms
          • Top Picks : 개인화
          • 사용자 관심을 기반에 둔 장르 추천
          • 사용자가 보았거나 좋아한 것과 유사항 작품 추천
        • Page Construction
          • 1 personalized page : device 별로 10~40 rows
          • browsing behavior : 좌우 이동 보다 스크롤을 선호함
          • Balance
            • Accuracy vs. Diversity 
            • Discovery vs. Continuation
            • Depth vs. Coverage
            • Freshness vs. Stability, etc.
          • 목표 : Minimize Browsing

      • Search
        • 목표 : 최소한의 키 입력으로 원하는 것을 찾는 것
        • 알고리즘 : matching, ranking, predicting intent, recommendations
        • Instant Search : 키를 입력할 때마다 결과가 적용

      • Image Selection
        • 목표 : 사용자가 쉽게 찾고,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타이틀 이미지 선택
        • Online learning framework
        • 사용자가 좋아하는 장르에 따라 타이틀 이미지를 다르게 보여줌
        • 특정 배우를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해당 배우가 포함된 타이틀 이미지를 보여줌
      • 넷플릭스 추천의 가치 (The value of Netflix recommendations)
        • A few seconds to find somthing greate to watch.....
        • Can only show a few titles
        • Enjoyment directly impacts customer satisfactions.
        • Generate over $1B per year of Netflix revenue
        • Achieve by personalizing everything

      • Improving our algorithms
        • Innovation cycle


      • Future Direction
        • 넥플릭스의 추천 시스템의 변화
          • Rating → Ranking → Page Optimization → Context-aware Recommendations
        • ongoing areas of research
          • Contextual Awareness
          • Cold Start
          • Presentation Effects
          • Causal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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